


또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피로 누적을 고려해, 대응 인력 지원을 강화하고 접종률이 높은 지자체에는 지역 차원 방역수칙 완화 등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검토한다.
행정안전부는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3분기 백신접종 계획 지원방안'을 보고했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이어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련 브리핑에서 "무엇보다 3분기부터 본격 접종이 시작될 화이자 백신에 대한 접종역량을 크게 높이겠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화이자 백신의 접종역량 강화를 위해 예방접종센터를 266곳에서 282곳으로 16곳 추가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3분기 예방접종센터 접종역량은 1천184만회에서 약 1.4배인 1천677만회로 늘어날 전망이다.
![[그래픽]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망](https://file.mk.co.kr/meet/yonhap/2021/06/07/image_readmed_2021_549490_1_174611.jpg)

예방접종의 지역적합도를 높이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에는 자율성과 책임성을 부여한다.
행안부는 정부의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각 지자체에 우선 접종대상 선정, 접종기관 운영 등에 대한 재량권을 일정 부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접종률이 높은 지자체에는 지역 차원의 방역수칙 완화 등 인센티브 제공 방안도 검토한다.
지역 주민의 예방접종 참여를 높일 수 있도록 공공시설 입장료나 이용료 할인·면제 등 접종자 대상 인센티브도 적극적으로 발굴해 시행토록 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사태가 500일 이상 장기화하면서 대응 인력의 피로가 가중되는 만큼, 대응 인력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지방직 8·9급 공개채용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해 대응인력을 조기에 배치할 방침이다. 올해 선발 예정인 지방직 8·9급 총 2만2천854명 가운데 간호· 의료기술·보건진료 등 감염병 대응 관련 직렬은 2천462명이다.
시·군·구가 관리 중인 대체 인력풀은 시·도 차원으로 확대해 휴직자 등 공무원 결원 발생 시 신속하게 후보자를 파악해 충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대체 휴무와 특별휴가 등으로 휴식을 보장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인력의 심신 회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예방접종과 관련한 대대적 홍보·캠페인도 진행된다.
전 장관은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몰라서 접종 기회를 놓치는 분들이 없도록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쪽방촌, 노숙인 등 지역별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해 안내하는 등 정보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태풍·호우, 폭염 등 여름철 돌발 기상 발생에 대비해 예방접종센터의 안전관리도 강화한다.
예방접종센터별로 전담 안전관리자를 지정하고, 기상특보 등 발표 시 예찰 강화와 위험시설(가설물 등) 고정·철거 등 선제적 안전 조처를 시행할 예정이다.
기상 악화로 인명피해가 우려될 때는 예방접종센터 운영을 일시 중단하고, 운영시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한다.
전력수요 급증 등으로 인한 정전에 대비해서는 시·군·구와 한국전력공사가 합동으로 비상 발전시설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정전 시 최우선으로 복구할 방침이다.
또한 폭염 피해를 막기 위해 예방접종센터 셔틀버스 승·하차 장소에 가설시설물을 설치하고, 대기인원 증가에 대비한 실외 대기시설도 확충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Copyrights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행안부 "3분기 예방접종센터 16곳 추가…화이자 접종역량 강화"(종합) - 매일경제
Read More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