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hercher dans ce blog

Thursday, November 4, 2021

인터넷에 '요소수 허위매물' 잔뜩...'사기 피해' 주의보 - YTN

[앵커]
최근 요소수 품귀 현상이 이어지면서 웃돈을 주고라도 요소수를 구하려는 화물차 기사들이 많은데요.

이를 악용해 온·오프라인에서 허위 판매나 사기 피해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김철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 목록 대부분을 요소수가 차지했습니다.

가격대는 10리터에 이삼만 원대.

평상시보다 몇 배 비싼 가격이지만, 오프라인과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에 불과한데 이마저도 대부분 믿을만한 상품인 건 아닙니다.

레미콘 기사 A 씨도 얼마 전 요소수 넉 달 치를 주문했지만, 물건은 오지 않았고 판매자는 연락이 끊겼습니다.

한참 뒤에야 물건이 다 떨어졌으니 구매 취소를 해주겠다는 문자만 날아왔고, 졸지에 몇 달간 운행을 못 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A 씨 / 레미콘 차량 운전기사 : (동료에게) 달라고도 지금 할 수가 없는 난처한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너무 지금 억울하고 잠도 못 자고 스트레스받는 상황입니다.]

최근 요소수 품귀 현상을 악용한 허위 매물이 기승을 부리는 상황.

피해를 막으려면 무엇보다, 시가보다 지나치게 낮은 가격의 제품을 경계해야 합니다.

[김정모 / 무역업체 관계자 : (요소수가) 거의 10kg 정도의 제품인데 이게 무료배송으로 국내까지 들어온다면은, 한국의 택배비도 요즘 많이 오른 상태에서 도저히 가격 측면에서 이해가 안 되거든요.]

해외 직구를 이용해 요소수를 사는 데 성공하는 이들도 있지만, 안심하기는 이릅니다.

요소수는 국내 기관에서 정식 인증을 받아야만 유통할 수 있는데, 해외 직구 상품들은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은, 이른바 불량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공학과 교수 : 장치가 고장 난다든지 또 질소산화물 감소 효과에도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아마 그런 부분들이 검증이 좀 필요하고….]

오프라인에서도 요소수 판매 사기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전북 익산에선 누군가 요소수 제조업자로 속여 판매 대금만 챙기고는 그대로 잠적했다는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요소수 제조회사 관계자 : 요소수 품귀 현상을 노려서 우리 회사까지도 이렇게 착신 전환 사기가 있었습니다. (피해자들은) 선입금하라든지 그런 불합리한 조건을 그냥 아무런 의심 없이….]

[피해자 지인 : 현금을 통장으로 넣어주면 발주를 해주겠다, 출고를. 개인 통장 명의를 SNS로 보내줬답니다.]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디젤차 운전자들.

허위 매물로 인한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한 온·오프라인 판매자들의 자정 노력과 함께 정부 차원의 관리 감독 강화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YTN 김철희입니다.

YTN 김철희 (jmchoi@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block test (Why?)


인터넷에 '요소수 허위매물' 잔뜩...'사기 피해' 주의보 - YTN
Read More

No comments:

Post a Comment

사법농단과 잊혀진 시국사건 피해자 - 한겨레

한겨레신문 등록번호:서울,아01705 등록·발행일자:2011년 7월 19일 사업자등록번호:105-81-50594 발행인:최우성 편집인:김영희 청소년보호책임자:김영희 주소:서울특별시 마포구 효창목길 6 고객센터:15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