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사천에서 비행 훈련 중이던 공군 훈련기 KT-1 2대가 공중에서 충돌해 조종사 4명이 모두 순직했다.
공군과 소방당국은 “1일 오후 1시 32분경 공중비행훈련을 위해 이륙한 KT-1 훈련기 2대가 비행기지에서 남쪽으로 6km 떨어진 지점 상공에서 충돌했다”고 밝혔다. 훈련기 중 한 대는 계기비행 중이었으며, 사고 직후 조종사들은 비상 탈출을 시도했다. KT-1 훈련기는 국내 기술로 개발된 최초의 2인승 기본 훈련기다. 2000년 8월에 실전 배치됐는데 공중에서 훈련기가 충돌해 추락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추락한 훈련기에는 교육을 받고 있던 학생조종사(중위)와 군무원 신분인 비행 교수가 타고 있었다. 훈련기 파편 중 일부가 사천시 정동면 고읍리에 있는 교회 옥상과 주차된 차량에 떨어졌지만 인명 피해는 없었다. 공군은 대책본부를 꾸려 사고 원인 조사에 나섰다.
사천서 공군 훈련기 2대 공중충돌 …이륙 4분뒤 충돌 야산-들판에 추락
파편 일부 민가 떨어져… 주민들 놀라… 軍, 대책본부 구성 사고원인 조사
국내 첫 독자개발 ‘2인승 훈련기’ …초중등 조종사 훈련에 80여대 운영 경남 사천에서 1일 공군 훈련기 2대가 공중에서 충돌해 추락했다. 이 사고로 훈련기에 타고 있던 조종사 4명이 순직했다. 올 1월 F-5E 전투기 1대가 기체 이상으로 경기 화성시의 한 야산에 추락해 조종사 1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지 석 달 만에 다시 군 비행기가 추락했다.
공군과 경남소방본부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32분경 공중비행 훈련을 위해 제3훈련비행단 소속 KT-1 훈련기 2대가 사천기지를 이륙했다. 약 4분 뒤 비행기지에서 남쪽으로 6km가량 떨어진 사천시 정동면 상공에서 충돌했다. 사고 직후 조종사는 낙하산으로 비상탈출한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은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지 못했다. 김종포 씨(61·경남 진주시)는 “산에서 연기가 올라오고 낙하산을 멘 사람 2명이 교회 근처 논에 떨어져 있었다. 가 보니 농로 쪽에 있는 한 명은 아예 형체를 알기 힘들 만큼 처참한 모습이었고 다른 한 명은 형체는 알아볼 수 있었지만 움직임이 없었다”고 전했다.
사고 현장에서 200여 m 떨어진 곳에서 애견카페를 운영하는 A 씨(65)는 “귀를 찢을 것 같은 큰 굉음이 들려 깜짝 놀랐다”며 “낙하산이 내려오는 것을 보고 ‘조종사들은 모두 살았겠구나’라고 안도했는데 숨졌다는 소식을 들으니 가슴이 너무 아프다”고 말했다. 폭발로 훈련기 파편 중 일부가 사천읍교회 지붕에 떨어져 불이 붙었지만 20여 분 만에 진화됐다. 인근에 주택도 있었지만 피해는 없었고 주차된 차량 일부가 파손됐다. 주민들의 인명 피해도 없었다.이날 훈련기는 한 대가 먼저 이륙하고 곧바로 나머지 한 대가 뒤따랐다. 앞선 훈련기는 시계비행을 했고 나중에 이륙한 훈련기는 계기비행으로 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계비행은 조종사가 직접 눈으로 지형지물을 확인한다. 반면 계기비행은 날씨가 안 좋을 때를 대비해 비행기에 장착된 계기에만 의존해 비행한다.
두 훈련기는 훈련 지역으로 이동하던 중 경로가 겹쳐 충돌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하지만 이날 사천지역 기상은 시야를 가릴 정도는 아니었다. KT-1 훈련기는 2인승으로 보통 앞에는 학생조종사(중위)가 탑승하고, 뒤에는 비행교수(군무원)가 탄다. 두 사람 모두 자리에서 조종이 가능해 조종 미숙보다는 기계 결함 때문에 충돌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추락한 KT-1 훈련기는 2003년 11월에도 비행교육 훈련 중 추락해 조종사 1명이 숨졌다. 당시 공군은 “조종사의 엔진 전자제어장치 스위치 조작 잘못으로 사고가 났다”고 발표했다.
KT-1 훈련기는 국내 기술로 설계·개발된 첫 기본 훈련기다. 사천에 본사를 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생산하고 있다. 1991년 첫 비행 후 2000년 8월부터 실전 배치됐고 현재 80여 대가 운영 중이다. 초중등 조종사를 훈련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사천=강성명 기자 smkang@donga.com
조응형 기자 yesbro@donga.com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공군 훈련기 2대 공중충돌, 4명 순직 - 게임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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