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hercher dans ce blog

Saturday, January 14, 2023

'이태원 참사' 특검 던진 野…"유족이 추가조치 요구하면 본격 논의" - 뉴스1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간사 등 야당 위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특수본 이태원 참사 수사 발표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3.1.13/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가 결과보고서 채택만 남겨 둔 가운데 야당이 특검을 꺼내 들었다.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의 수사가 꼬리자르기 식으로 끝난 데다 밝혀야 할 진실이 남아있다는 입장이다.

여야 간 결과보고서 협의가 진행 중이지만 사실상 국정조사 이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 책임자에 대한 조치를 예고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 소속 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위원들은 전날(13일)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수사본부의 수사 결과에 대해 "명백한 봐주기 수사로 특수본이 종결됐기 때문에 이제 특검 수사는 불가피해졌다"고 밝혔다.

국조특위 야당 간사인 김교흥 민주당 의원은 특검 수사 대상에 대통령실도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당은 특수본 수사가 실질적 책임자에 대한 수사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점을 특검 수사가 필요한 이유로 들었지만 실질적으로는 국정조사 이후 정부의 책임론을 제기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국조특위 여야 간사가 결과보고서 채택 협의에 돌입했지만 이 장관과 한덕수 국무총리, 오세훈 서울시장 등 실질적 책임자에 대한 실질적 조치는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민주당 소속 국조특위 위원은 14일 뉴스1과 통화에서 "국정조사로 이태원 참사의 진상이 다 밝혀지지 못했고 미진한 게 사실이기 때문에 특검도 주장하는 것"이라며 "원내에서도 컨센서스가 있다"고 전했다.

원내지도부는 특검 가능성을 열어 놓고 결과보고서 협상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방침이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당내에서 제기되는 특검 도입 주장과 관련해 "일단 국정조사 결과 보고서에 어떤 내용을 담을지가 우선"이라면서도 "국정조사 결과를 놓고 봤을 때 국민과 유가족이 책임자 처벌과 진상 규명을 위한 필요한 조치가 더 있어야 한다고 판단한다면 우리가 좀 더 본격적인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주 초반까지 지켜보고 최종적인 당 입장을 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hanantway@news1.kr

Adblock test (Why?)


'이태원 참사' 특검 던진 野…"유족이 추가조치 요구하면 본격 논의" - 뉴스1
Read More

No comments:

Post a Comment

사법농단과 잊혀진 시국사건 피해자 - 한겨레

한겨레신문 등록번호:서울,아01705 등록·발행일자:2011년 7월 19일 사업자등록번호:105-81-50594 발행인:최우성 편집인:김영희 청소년보호책임자:김영희 주소:서울특별시 마포구 효창목길 6 고객센터:156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