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hercher dans ce blog
Sunday, September 3, 2023
이재명 "오염수→처리수로 창씨개명?…런던협약 당사국에 친서" -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록위마(指鹿爲馬·사슴을 가리켜 말이라 함)한다고 해서 오염수에 들어있는 오염, 방사능 물질이 없어지기라도 하겠나"라며 윤석열 정권을 거듭 비판했다.
이 대표는 단식 나흘째인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정권이) 심지어 이제는 오염수를 오염수로 부르지 못하도록, 처리수라는 이름으로 창씨개명하겠다는 해괴한 언사까지 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렇게 핵 오염수에 대한 맹목적 믿음을 국민에게 강요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비과학적이고 여론조작의 선동일 것이다"라고 꼬집었다.
현재 여권을 중심으로 일본 후쿠시마 원전에서 ALPS(다핵종제거설비) 처리를 거쳐 방류하는 오염수를 '오염 처리수'로 바꿔 부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를 지적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어 "일본의 핵 오염수 투기는 모든 방사성 폐기물의 해양 투기를 금지한 런던 협약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라며 "인공 해양 구조물을 통한 폐기물의 투기를 금지한 런던 의정서에도 마찬가지로 위배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나서서 일본의 명백한 국제법 위반을 바로잡아야 한다"라며 런던협약 87개 당사국과 런던의정서에만 가입한 앙골라 등 88개국 국가 원수·정부 수반에 친서를 발송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다음 날인 4일에 발송될 친서에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멈추고 해양 안전과 생태계 보전을 위해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내용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총괄대책위원회' 위원장인 우원식 의원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의 뜻을 전하고자 유엔인권이사회, IAEA(국제원자력기구) 등 국제기구에 의원단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민주당은 4일 국회에서 당 주최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촉구하는 국제공동회의를 열 예정이다.
이재명 "오염수→처리수로 창씨개명?…런던협약 당사국에 친서" - 노컷뉴스
Read More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사법농단과 잊혀진 시국사건 피해자 - 한겨레
한겨레신문 등록번호:서울,아01705 등록·발행일자:2011년 7월 19일 사업자등록번호:105-81-50594 발행인:최우성 편집인:김영희 청소년보호책임자:김영희 주소:서울특별시 마포구 효창목길 6 고객센터:1566-9...
-
[unable to retrieve full-text content] 송영길 둔기 테러 유튜버, 구치소에서 새벽에 극단적 선택 - 조선일보 The Chosunilbo '송영길 망치 가격' 유튜버, 구치소서 숨져 노컷뉴스 ...
-
성소수자, 장애인 등 차별 없는 ‘모두의 화장실’ 성공회대, 설치 추진에 난항 성 중립 화장실의 입구. 위키미디어 커먼스 전동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인 전윤선(54) 한국접근가능한관광네트워크 대표에게 공중화장실은 좀처럼 들어가고 싶지 않은...
-
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 ▶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정부는 국가의 명운을 걸고 우리 정부 임기 동안 대전환의 토대를 확실히 구축하는 것을 시대적 소명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문 ...
No comments:
Post a Comment